б
Subject 원형탈모, 성별 가리지 않는다… 문제는 무너진 ‘면역력’? 노(no)스테로이드 치료가 중요해
Author 모리의원 Date 2021.05.28 18:02 Views 6

‘스트레스’는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특히 스트레스는 비만과 면역력 저하, 각종 질환 뿐 아니라 탈모를 유발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다. 2030 젊은 탈모 환자들은 탈모중에서도 ‘원형탈모’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유전적인 요인이 큰 일반적인 탈모와 달리, 스트레스나 잘못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면역체계가 오작동 되면서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 원형탈모가 발병한다. 오작동 된 면역체계로 인해 모낭을 지켜야 할 면역세포가 오히려 모낭을 공격해, 모발 탈락을 유도하는 것이다.

또한, 정수리 부위의 모발이 집중적으로 탈락하는 일반 탈모와 다르게, 정수리를 비롯한 옆통수와 뒤통수 등 두피 전체에서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부위에서 지름 5cm 이내의 원 모양으로 동그랗게 모발이 빠지는 것이 원형탈모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초기에는 모발 탈락 범위가 크지 않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탈모 증상을 방치할 경우에는 모발 탈락 범위가 점점 커질 수 있다. 탈모 범위가 커지면 주변 머리카락으로 증상을 감추기도 어려워져,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상당한 스트레스로 여겨질 수 있다.

더욱이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전신성 탈모로 이어질 수 있어, 증상 초기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면역질환인 만큼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갑상선염 등의 면역질환을 동반할 수 있어, 면역체계를 정상화하는 치료를 기반으로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남성 원형탈모와 여성 원형탈모의 치료는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검사 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면역체계를 정상화하는 면역치료와 영양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면역 세포의 이상 반응을 억제하고 모발의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 스테로이드 치료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스테로이드 주사 자체의 부작용으로 염증이나 재발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두피 및 모발 전반을 검사하는 THL(Total Hair Loss) 검사를 통해 맞춤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환자 건강 자체를 회복시킬 수 있는 면역치료와 영양치료를 병행해 원형탈모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여 재발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다.

모리의원 이상욱 원장은 “자가면역질환인 원형탈모는 일반적인 탈모에서 적용하는 탈모샴푸나 마사지 등이 오히려 두피에 자극이 될 수 있어,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며 “방치 시 증상이 심화하면 난치성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초기 탈모 범위가 적을 때 병원에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예후에 좋다”고 전했다.

이어 “과도한 스테로이드 치료는 모낭을 녹이거나 두피함몰, 모낭염 등의 치명적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원인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면역치료와 영양치료를 병행한 치료를 적용해야 한다”며 “더욱 적극적이고 즉각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모발이식을 고려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기사출처: http://www.psychiatric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1101

List

Comment 0

No. Subjec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