б
Subject 남성 탈모 치료, 지루성두피염, 원형탈모, 모발이식 효과 높이려면 면역력 강화와 ‘THL테스트’가 도움돼
Author 모리의원 Date 2021.05.07 17:45 Views 5

주로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탈모는 두피의 모발이 빠지는 현상으로, 셀프 관리로 호전되기엔 한계가 있다. 시중에 탈모 샴푸나 탈모 크림 등 탈모에 좋다는 제품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지만, 이는 자칫 탈모 치료 시기를 놓치게 해 탈모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탈모는 눈에 띄는 모발 탈락으로 인해 심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체 면역력과 관련해서도 발생할 수 있어 건강상의 고민이 더해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 원형탈모와 지루성 두피염은 면역과 관련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 유전적 요인이 큰 일반 탈모와 구분된다.

또한 같은 자가면역질환에 의한 탈모라도 원형탈모와 지루성 탈모의 진행 양상에는 차이가 있다. 원형탈모는 과도한 스트레스가 자가면역체계에 오작동을 일으켜, 모낭을 보호해야 하는 면역세포가 오히려 모발을 공격하면서 모발이 탈락하는 질환이다.

스트레스 외에도 잘못된 식습관이나 수면 장애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모발이 동그란 형태로 빠지는 것이 특징이며, 진행 단계에 따라 단발성부터 전신성까지 탈모 증상이 확대될 수 있다.

지루성 두피염은 스트레스와 수면, 식생활, 음주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가면역질환으로, 두피에 반복적인 염증이 생기면서 가려움증과 붉음증, 각질, 진물 등을 유발하는 탈모 증상이다. 두피의 피지선이 너무 활발하거나 반대로 두피가 건조해지면서, 가려움을 유발하는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 적절한 시기 치료하지 않으면 반복적인 염증 발생으로 인해, 두피가 지속해서 가렵고 심화 시 불면증이나 우울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러한 자가면역질환성 탈모는 탈모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야 치료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스테로이드 치료는 일시적으로 자가면역 반응을 떨어뜨려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재발이나 염증, 피부 얇아짐 등의 부작용이 있어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총 9단계로 구성된 THL(Total Hair Loss) 검사를 통해 탈모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원인 검사를 바탕으로 면역치료와 영양치료를 병행해 치료해야 재발을 막고 환자의 근본적인 건강을 회복시킬 수 있다.

탈모 치료와 함께 모발이식을 진행하면, 탈모 증상을 더욱 적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후두부의 모발을 탈모 부위에 이식하는 모발이식은 이식 즉시 탈모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선호된다. 모발이식 방법에는 절개법과 비절개법이 있으며, THL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환자 상태에 맞는 수술법을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

모리의원 이상욱 원장은 “탈모는 모발이 두피에서 탈락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각각의 원인과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THL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맞춤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모발이식의 경우, 맹목적으로 비절개법을 선호할 것이 아니라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해야 이식한 모발의 생착률을 높일 수 있으며, 모발이식 디자인 시 전체적인 얼굴형과 모발의 방향, 굵기, 밀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러해야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자가면역질환인 원형탈모와 지루성 두피염의 경우는 모발이식 등의 남성 탈모 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 개선을 병행해야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사출처:http://www.psychiatric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0972

List

Comment 0

No. Subject Author